위덕소식

    지역 혁신 이끌 공학 인재 발굴… RISE사업단 K-U시티사업팀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성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홍보담당자
    댓글 0건 조회 72회 작성일 25-12-09 17:12

    본문

    위덕대학교(총장 구동현) RISE사업단(단장 박진기) K-U시티사업팀은 지난 124‘2025학년도 2학기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경진대회는 2025학년도 2학기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교육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K-U시티 사업 참여학과 재학생들이 창의적 아이디어와 우수한 기술역량을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대상은 IT융합학과 팜크루즈팀이 수상하였다. 팜크루즈 팀은 수경재배 기반의 자율 환경제어 스마트팜 시스템을 개발해 온·습도와 수위 변화에 따라 생육 환경을 자동 관리하는 저비용·고효율 솔루션을 구현하였으며, 교육·연구·가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활용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우수상은 신재생에너지학과 팻맨팀이 차지하였다. 팻맨 팀은 보조배터리의 이상 발열을 감지해 경보음을 통해 위험을 알리는 화재 예방 안전제품을 개발해 실용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장려상은 신재생에너지학과 팀에게 돌아갔다. 숨 팀은 헤드셋 착용 시 안경다리로 인한 귀 통증을 줄일 수 있도록 기존 안경 구조를 개선한 제품을 개발해 편의성과 창의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진기 단장은 캡스톤디자인은 학생들이 전공 간 협업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우수 과제들이 기술이전과 상용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다.

     

    위덕대학교 RISE사업단 K-U시티사업팀은 향후에도 공학계열 참여학과 학생들이 종합적 문제 해결능력과 창의성, 실무역량, 협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캡스톤디자인 기반의 교육·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