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학이념
home > 대학소개 > 교육이념체계 > 건학이념

건학이념

건학이념

眞理探究(진리탐구) 도덕적, 과학적 진리를 찾는다.

人格陶冶(인격도야) 나를 완성해 나아간다.

利他自利(이타자리) 이웃을 내몸같이 위한다.

대 건학 이념의 독특성과 보편성

대 건학 이념의 독특성과 보편성
교훈 표준해설 내용 철학 불교 6행 3덕 마음 교육 인간상
진리탐구 과학적,도덕적 진리를 찾는다. 우주의 발견 존재론
(세계관)
선정,지혜 완전한 인간
(참된 인재로서의
위덕인)
인격도야 나를 완성해 나아간다. 나의완성 인식론
(인생관)
인욕,정진
이타자리 이웃을 내몸같이 위한다. 이웃의 행복 가치론
(생활관)
보시,지계

해설

  • 우리 대학교의 3대 건학이념은 <진리, 인격, 이타>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전인교육의 지향점인 '지덕체 동시함양'에 잘 연결되어 있을 뿐만이 아니라, 위의 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참으로 보편적인 가치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독특성과 보편성의 합일이 우리 대학교 건학이념의 빛남이다.
  • '진리탐구'는,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과학적(외면적) 진리' 뿐만이 아니라, 증명할 수 없고 오직 體得할 수밖에 없는 삶의 이치 - 이를테면 '인과법'같은 '도덕적(종교적) 진리'까지 함께 발견하여, 형이하와 형이상의 세계를 동시에 꿰뚫는 '智'의 위덕인이 되자는 정신이다.
  • '인격도야'는, 수행(자기닦음)이 없는 인재는 참된 인재가 아니라는 관점에 입각하여, 나를 완성하는 '覺'의 위덕인이 되자는 정신이다.
  • '이타자리'는, 극도의 이기주의 풍조 속에서 '自利'보다는 '利他'를 앞세워 공동선(common good)을 이룩하자는 大我主義로서, 이타를 통해 자리까지 성취하는 진정으로 현명한 '行'의 위덕인이 되자는 정신이다.

...